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온라인 민원서비스ONLINE DOCUMENT

로컬 메뉴 시작
콘텐츠 시작

FAQ

자주하는 질문

자주 질문하시는 내용을 통해 궁금한 사항을 보다 편리하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디지털원패스란?

답변하나의 아이디로 본인이 선택한 인증수단을 사용하여 안전하고 편리하게 여러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증 서비스입니다. 디지털원패스 자세히 보기

* 디지털원패스 가입방법
[회원가입 바로가기]
1) 약관동의 및 본인확인(휴대폰 인증 또는 아이핀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2) 개인정보 입력 후 로그인 인증수단을 선택하여 주세요.
3) 디지털원패스 아이디로 이용하실 전자정부 웹서비스를 선택하여 주세요.
   ※ '보건복지부 공공보건포털' 웹사이트를 반드시 선택하셔야 본사이트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서비스 > 보건복지부 공공보건포털 선택

질문온라인제증명발급 신청발급 절차를 알려주세요.

답변상단의 온라인민원서비스>제증명발급 메뉴로 이동하셔서 제증명발급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저희 공공보건포털 G-health에서는 건강진단서(국/영문), 예방접종증명서(국/영문),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채용신체검사서, 홍역예방접종증명서(2차), 진료비납입증명서등 총8종의 제증명 발급이 가능합니다.

질문온라인 제증명신청시 영유아 예방접종 제증명 발급이 가능한가요?

답변 네, 가능합니다. 그러나 영유아 예방접종 증명서 출력 시에도 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보건소에서 보호자 등록을 필히 거쳐야 하며 등록 된 보호자 정보를 통한 인증서 확인으로 증명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질문아기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시 아기 주민번호와 본인인증을 했는데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답변아기는 본인 인증서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아기의 주민번호가 아닌 접수 시 등록한 보호자 의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본인 인증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인증서 확인 후 부양자인 아기이름을 선택하여 예방접종증명서를 출력하시면 됩니다.
* 사전에 보건소에서 보호자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질문채용신체검사서도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한가요?

답변 네, 2011년 하반기(7월11일 예정) 부터 채용신체검사서를 포함한 홍역예방접종증명서(2차),
진료비납입증명서도 출력이 가능합니다.

질문외국어 증명서의 발급 가능 여부를 알고 싶어요.

답변 외국어 증명서일 경우 일반건강진단서(영문)과 예방접종증명서(영문) 발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질문제증명발급 페이지 클릭시 창이 강제 종료됩니다.

답변 1) 제어판>프로그램추가/제거>업데이트표시 후 Windown XP용 보안업데이트 (KB963027)를 삭제합니다.
   보안업데이트 삭제 후 컴퓨터를 재부팅해야 적용이 됩니다.
    (보안패치 삭제 매뉴얼)
2) 도구>인터넷옵션>쿠키삭제 및 기본값 복원
3) 도구>인터넷옵션>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 인터넷옵션>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http://www.g-health.kr 추가
4) 인터넷 익스플로러 7.0 업데이트
5) 그 외 컴퓨터 레지스트리 정리, 바이러스,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실행 후 인터넷 설정 초기화.

질문온라인 제증명발급 받을 때 발급받기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멈추는 현상이 있습니다

답변실행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도구>인터넷옵션>신뢰할수있는 사이트에서 http://www.g-health.kr 추가
* 실행프로그램을 재설치

<수동설치 요령>
1) 퀵메뉴의 "수동설치"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합니다.
2) "파일 다운로드" 상자가 나오면『저장』을 누르고, 바탕화면과 같이 찾기 쉬운 위치에 저장 합니다.
3) 모든 인터넷 창을 닫고 다운로드받은 수동설치 프로그램(view_setup.zip)을 찾아 실행합니다.
4) 설치 완료 확인 후 다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주의사항 : 설치중에 오류가 발생하면, PC를 재부팅한 후에 실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만일 그래도 안되면 원격연결 및 화면캡쳐 프로그램 실행되기 때문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원격연결이나 캡쳐방지 프로그램이 실행중이면 출력이 불가능하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질문온라인 제증명발급을 하는데 꼭 회원가입을 해야하나요?

답변 비회원인 경우에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인증서 확인을 통해 제증명발급 가능합니다.

질문인터넷 제증명 발급을 하려고 하는데 “이미 접수된 증명서입니다. 신청및 발급내역에서 확인 바랍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답변 제증명을 신청만 하고 출력을 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신청 및 발급내역에서 신청내역을 확인 하 신 후 처리결과의 “발급받기” 버튼을 통해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온라인 제증명발급을 신청만 해놓고 출력은 하지 않은 상태에서 한참 후에 뽑으려고 시도하니 안됩니다.

답변제증명을 신청만 하고 출력을 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신청 및 발급내역에서 신청내역을 확인 하 신 후 처리결과의 “발급받기” 버튼을 통해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제증명 내역조회 시 판정상태가 보류 및 이상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판정상태에 대한 내용은 해당 보건기관에 문의하여야 합니다.
온라인 제증명발급은 판정결과가 정상인 경우에만 발급 받도록 되어 있으므로 해당 보건소에서 판정결과를 "정상" 혹은 "양호"로 처리하셔야 온라인발급이 가능합니다

질문온라인 발급을 하려고 하는데 “판정결과가 정상이 아닙니다. 해당보건소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답변 발급내역의 판정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온라인 제증명발급은 판정결과가 정상인 경우에만 발급 받도록 되어 있으므로 해당 보건소에서 판정결과를 "정상" 혹은 "양호“로 처리하셔야 온라인발급이 가능합니다. 판정상태에 대한 내용은 해당 보건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제증명을 온라인으로 발급받으려는데 “접수하신 내용이 없습니다.”라고 나옵니다.

답변1) 회원가입시 첫번째 관심보건소를 타 보건소로 설정한 경우
  -> 마이페이지의 회원정보수정을 통해 첫번째 관심보건소를 검사받은 보건소로 수정하시면 됩니다.
2) 제증명 종류를 혼동한 경우
  -> 건강진단서와 건강진단결과서를 혼동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해당 보건기관이 보건복지부의 "보건기관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업무를 수행하기 이전의 제증명 접수내역인 경우
  -> 이 경우는 온라인을 통해 제증명 출력이 불가능합니다. 해당 보건기관으로 직접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보건소에서 접수시 보건소 담당자가 주민등록번호나 성명을 잘못 입력했을 경우
  -> 보건소에 문의하여 개인정보가 올바르게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 후 수정하시게 되면 접수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5) 증명서가 판정이 나지 않았을 때 민원인이 미리 조회를 하는 경우
  -> 보건소에서 판정결과가 입력이 된 이 후에 접수내역 확인이 가능하므로 해당 보건기관에 판정결과 예정일자를 확인 하신 후 제증명 발급서비스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아기의 예방접종증명서를 출력하기 위해 조회를 했으나 부양자를 선택해도 아이의 이름이 나오지 않습니다.

답변 보건기관에 아이의 보호자 정보가 본인으로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 해당 보건소에 문의하여 보호자 정보 등록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질문온라인 증명서를 이메일로 보내고 싶은데 파일로 저장 할 수 없나요?

답변 개인의료정보의 위·변조방지 이유로 온라인으로는 본인 인증서 확인을 통한 출력만 가능하며 파 일을 따로 저장하거나 화면 캡처가 불가능합니다.

질문팩스로 증명서를 받을 수는 없나요?

답변 개인의료정보의 위변조방지 이유로 본인 인증서 확인 없이 발급 자체가 불가능하며 팩스의 경우 출력된 증명서의 복사 방지 기능으로 인해 증명서의 효력을 상실하므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질문증명서의 원본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답변 G-health에서 발급된 증명서의 진위여부는 문서번호, 스캐너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상단 메뉴 "문서원본확인"에서 문서번호 입력을 통해 증명서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G-health에서 제공하는 문서진위확인 프로그램으로 증명서의 2차원 바코드를 스캐너로 읽어 스캔문서와 원본문서를 대조하여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질문온라인발급 도중 컴퓨터/프린트 오류로 인해 정상적인 출력을 받지 못했는데 다시 출력하려고 보 니 “oo 보건소는 온라인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출력을 할 수 없습니다

답변 보건소 담당자에게 컴퓨터/프린트 오류로 인한 재출력을 요청하시면 됩니다.(보건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재출력 요청 후 신청 및 발급내역의 처리결과 “발급받기” 버튼을 통해 인쇄가 가능합니다.

질문온라인발급 도중 컴퓨터/프린트 오류로 인해 정상적인 출력을 받지 못했는데 다시 출력하려고 보 니 결제화면이 나옵니다.

답변 보건소 담당자에게 컴퓨터/프린트 오류로 인한 재출력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재출력 요청 후 신청 및 발급내역의 처리결과 “발급받기” 버튼을 통해 인쇄가 가능합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