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 시작
수제 필터 면 마스크도 KF80 마스크 대체 가능
수제 필터 면 마스크도 KF80 마스크 대체 가능
게시일 2020-03-02 조회수 2,725

정전기필터 부착한 수제 면 마스크가 보건용 마스크(KF80)을 대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수제 면 마스크도 정전기필터 부착 시, 보건용 마스크(KF80)만큼 비말입자차단효과 있다는 성능평가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강동구 새마을부녀회에서 제작한 정전기 필터가 부착된 수제 필터 면 마스크와 덴탈마스크에 대해 비말입자 차단 효과를 측정하는 분진 포집 효율 시험을 실시했다.

 

비말입자 차단 효과(분진포집효율)시험은 마스크 착용 시, 미세입자를 걸러주는 비율을 시험하는 성능시험의 필수시험으로, 보건용 마스크 KF80은 미세입자를 80%이상 차단, KF94는 미세입자를 94%이상 차단해야만 하며, 비말의 크기는 직경 5㎛이상, 비말핵은 직경 1~4㎛의 입자로 알려졌다.

 

그 결과, 수제 필터 면 마스크는 평균 80%~95%, 덴탈마스크 66%~70%로, KF80 보건용 마스크와 성능이 비슷한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시중의 일반 면 마스크나 정전기필터를 제거한 수제 필터 면마스크의 경우에는 비말입자 차단율이 16%~22%에 불과해 보건용 마스크 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마스크 크기에 맞게 새 필터로 교체 시, 세탁 전·후의 비말입자 차단 효과가 비슷해 재사용도 가능하다.

 

즉, 기존 시판중인 일회용 보건용 마스크와 달리 계속 사용할 수 있어 마스크 품귀현상에 대한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연구원은 “일반 면 마스크도 큰 사이즈(3㎛이상)의 비말을 차단하는 효과는 있을 것으로 판단되지만 보다 완벽한 차단을 위해서는 정전기필터를 부착해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보건용 마스크의 성능을 인증하는 마크이다.

 

메디컬투데이 김민준 기자(kmj6339@mdtoday.co.kr)
입력일 : 2020-03-02 07:06:27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수제 필터 면 마스크도 KF80 마스크 대체 가능의 이전글과 다음글의 링크를 제공합니다.
다음 글 노인·만성질환자·임산부 코로나19 환자는 무조건 입원치료(종합)
이전 글 복지부, 신종 감염병 위기 대응 자가격리ㆍ입원 불응 시 처벌 강화